초대의 글

대한환경천식폐질환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봄의 향기가 지나고 푸른 하늘의 초여름 6월이 시작되었습니다. 의대 정원 정책으로 인한 의료 공백으로 학회원 여러분들의 어려움 속에도 학술적 소통의 장은 지속되어야 함에 춘계학술대회를 준비하였습니다.

이번 제26차 춘계학술대회는 “COVID-19, 환경 및 호흡기질환”과 “보건의료인에서 발생하는 건강 문제”의 주제를 가지고 심포지엄을 마련하였습니다. COVID-19와 천식, 폐섬유화 및 대기오염과의 연관성을 살펴보고, 보건의료인에서 발생하는 물리적, 화학적, 사회심리적, 생물학적 요인에 대한 건강 문제들과 예방에 대해서도 다루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최근 경험한 ‘귀뚜라미에 의한 천식’과 ‘납탄 사격장 근로자에서 발생한 천식’ 증례에 대한 토론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학문적 발전을 위한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좋은 기회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이번 춘계학술대회를 정성껏 준비해 주신 최정희 학술위원장과 학술위원을 비롯하여, 김세훈 총무이사, 그리고 전민숙 사무국장에게 감사를 드리며, 학술대회에서 발표, 토론 및 좌장을 맡아주시는 모든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학술위원회에서 준비한 심포지엄과 증례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4년 6월
대한환경천식폐질환학회 회장 구 정 완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