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의 글

대한환경천식폐질환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올해가 학회 창립 3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1991년 11월 30일 대한직업성천식연구회 발기인 대회가 있은 이후 1992년 2월 29일 대한직업성천식연구회 회원 78명이 참석하여 창립대회를 개최 한 후, 1993년 4월 17일 대한직업성천식학회 창립 학술대회(초대회장: 김유영)를 거쳐 지금까지 다양한 주제와 깊이를 가지고 다학제간 서로 협력하고 보완하면서 학회가 발전되어왔습니다.

이번 제25차 추계학술대회는 학회 창립 30주년을 맞아 특강으로 우리나라에서의 직업성폐질환의 역사를 살펴보고, 특히 직업성 천식 연구의 역사와 전망을 주제로 다룰 예정입니다. 더불어서 최근 새롭게 문제가 되고 있는 미세플라스틱의 흡입독성과 저선량 방사선 노출의 건강영향을 주제로 심포지엄을 마련하였습니다. 이외에도 최근 경험한 ‘곡류수매 작업 후 발생한 미만성 폐포출혈’과 ‘가습기살균제 폐손상 흔적을 보이는 환자에서 발병된 중증천식’ 환례에 대한 토론도 예정되어 있습니다. 학문적 발전을 위한 의견을 교환하고, 서로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 좋은 기회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또한 학술대회 이후에 창립 30주년 기념식을 조촐하게 갖고자 합니다. 그동안 저희 학회를 사랑하고 발전시켜온 원로교수님을 비롯하여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번 추계학술대회를 정성껏 준비해주신 최정희 학술위원장과 30주년 기념식을 총괄 지휘해주신 김세훈 총무이사, 그리고 전민숙 사무국장에게 감사를 드리며, 학술대회에서 발표, 토론 및 좌장을 맡아주시는 모든 선생님께도 감사드립니다.

2023년 10월
대한환경천식폐질환학회 회장 구 정 완 올림